아직까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병인 메니에르 병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실손보험비교사이트

건강정보

메니에르병은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내이 질환의 대표로 1861년 프랑스의 메니에르라는 의사의 이름에서 따온 이름이다. 메니에르가 활동하면 19세기에는 토하고 어지럽고 한쪽 귀가 안 들리는 환자를 뇌졸중으로 생각하고 치료했었는데 이런 증상이 귀 기능에 이상으로 생길 수 있다고 처음 발표한 사람이 메니에르다. 처음에는 손가락질받았지만 메니에르가 사망 후 많은 사람이 비슷한 환자를 치료하며 그의 생각이 맞다고 동의하며 내이의 이상으로 어지럼, 청력저하, 이명 등이 있으면 그의 이름을 따 메니에르병으로 칭하고 있다.

 

질문) 메니에르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답변) 아직 어떤 이유로 메니에르병이 발생하는지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의사들은 내림프액의 흡수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생겨 발생이 되고 알레르기가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메니에르병은 초기에 한쪽 귀에서만 난청이 일어나고 병이 진행되면 20~50% 환자에게서 양쪽 귀 모두에서 난청이 나타나며 현기증도 메니에르병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30분 이상 지속하면 메스꺼움, 구토가 발생하며 약물과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메니에르병은 과로와 스트레스로 시작되는 일이 많아 이런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약물치료를 한다면 약물치료가 큰 효과를 얻지 못하므로 스트레스와 과로를 회피하는 등 육체적 피로와 불면을 회피하는 보조요법이 약물치료보다 더욱 근본적인 치료다.